상리종합사회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구분 |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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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서비스의 제공 및 관리 | 사례관리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및 의사확인, 중복방지를 위한 개인식별, 직접서비스 전달, 자원연계,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상담, 후원금 전달(금융거래 본인인증, 후원자 결연), 통계활용(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통계 및 홍보, 개인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
복지관 프로그램 제공 | 각종 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신청과 이용, 서비스 자격조건 확인, 본인인증, 서비스 자격조건에 따른 혜택 제공, 서비스 연계, 민원처리, 서비스 맞춤 제공 |
후원자 관리 | 후원금(후원물품) 기부자에 대한 관리, 후원내역관리, 기부금영수증 발행, 후원금(후원물품) 사용내역보고, 기부자 홍보 |
자원봉사자 관리 | 봉사자 현황, 봉사실적 입력 및 관리, 확인서 발급 |
종사자 및 외부 강사 관리 | 종사자와 외부 강사의 채용 및 관리 |
실습생 | 실습 진행 및 평가 |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분 | 필수항목 | 선택항목 |
---|---|---|
사례관리서비스의 제공 및 관리 | 성명, 나이, 주소, 연락처, 보호유형, 세대유형, 학교/학년 | 이메일, 계좌정보, 가족 이름, 가족 생년월일, 활동사진 |
복지관 프로그램 제공 |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성별, 보호유형, 법정대리인(성명, 연락처) | 가족관계, 세대유형, 이메일, 사진 및 영상 자료 |
후원자 관리 | 성명, 연락처, 생년월일 | 주소, 이메일 |
자원봉사자 관리 | 성명,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 VMS 아이디 | 주소, 이메일, 직업, 직장명, 학교, 학년, 전공 |
종사자 및 외부 강사 관리 | 성명, 주소,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학력, 경력, 자격증, 건강기록, 계좌번호, 범죄이력 조회 | 프로그램 활동 사진 및 영상 |
실습생 | 성명, 주소, 생년월일, 연락처, 학력, 이메일, 활동사진 | 경력, 자격증 |
웹 사이트 이용자 관리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 연락처, 주소, 이메일 |
제3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➀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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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서비스의 제공 및 관리 | 사례관리 종료 후 5년 |
복지관 프로그램 제공 | 서비스 종료 후 5년 |
후원자 관리 | 후원 철회 후 5년 |
자원봉사자 관리 | 봉사활동 종료 후 5년 |
종사자 및 외부 강사 관리 | 퇴사 후 3년 |
실습생 | 실습 종료 후 5년 |
웹 사이트 이용자 관리 | 회원 탈퇴 후 즉시 파기 |
➁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우리 복지관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정보를 보관하며, 보관하는 정보는 보관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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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도구청 | 사회복지 서비스 신청 | 성명, 연락처, 주소, 세대유형, 보호유형, 민감정보 | 서비스 종료 후 5년 |
부산시 교육청 | 프로그램 신청 | 성명, 연락처, 주소, 장애유형, 장애등급, 학교/학년/반 | 서비스 종료 후 1년 |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한국재활재단 | 장학금 지급 | 성명, 연락처, 주소, 세대유형, 보호유형, 민감정보 | 서비스 종료 후 5년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 후원물품 지급 | 성명, 연락처, 주소 | 이용목적 달성 시 즉시 파기 |
제5조(개인정보의 위탁처리)
복지관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 중 일부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받은 업체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관리/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복지관이 수탁업체에 위탁하는 업무와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수탁업체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수탁업체 | 위탁업무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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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티포원 | 복지관 홈페이지 관리 |
제6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청한 경우,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하기 전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삭제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복지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보관기간에 대해 별도의 동의를 얻은 경우, 또는 법령에서 일정 기간 정보보관 의무를 부과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에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구 및 재생이 되지 않도록 기술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삭제합니다.
제8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복지관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및 접근통제,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 물리적 조치 :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 안내)
① 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 및 불만 처리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
---|---|---|---|
성 명 | 김 영 신 | 부 서 명 | 지역조직팀 |
직 책 | 관 장 | 담 당 자 | 박 혜 종 |
연 락 처 | 051) 404-5061 | 연 락 처 | 051) 404-5061 |
F A X | 051) 404-5062 | F A X | 051) 404-5062 |
이 메 일 | slswc@hanmail.net | 이 메 일 | slswc@hanmail.net |
② 이용자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police.go.kr / 국번없이 182)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에 관한 사항)
① 우리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및 목적 : 우리 복지관의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복지관 로비, 복도, 강당 등 12대 설치, 촬영 범위는 주요 시설물의 전 공간 촬영
- 관리 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
관리 책임자 : 김영신 관장
접근 권한자 : 윤승기 과장
-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복지관 2층 사무실에 보관 및 처리
-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 책임자에 요구
-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 존재 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년 5월 26일부터 적용됩니다.